이번에는 클래스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2008/12/18 - [JAVA] - 초보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강좌? - JAVA 1편 를 보시면

데이터타입은 메모리를 생성하고 변수는 생성한 메모리의 이름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클래스또한 마찬가지입니다. C의 구조체를 확장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설명을 보시죠

public class Person{                //클래스선언
   Person brother;                     //변수선언
   brother = new Person();         //메모리생성
     public int age;
     public int height;
     public int weight;
}

Person이라는 클래스를 생성하고 그 안에서 변수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를 생성하는것은 1장에서 말햇던 int로 데이터타입을 선언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int a의 a인 변수를 선언해야겠죠 Person brother; 가 그 역할을 합니다.

int같은 기본데이터타입 변수와 클래스의 변수를 구분하기위해

클래스의 변수를 클래스변수 혹은 객체변수라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메모리가 생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메모리가 없기때문에 값을 할당할 수도 없습니다. 껍데기 뿐이죠

brother = new Person(); 을 해주면 메모리를 생성합니다. Person()은 생성자라고 부릅니다.

이제 메모리를 가진 변수가 완성되었고 brother의 age, height, weight에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Person brother;
brother = new Person();은

Person brother = new Person();으로 줄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값을 할당할 때는 . 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C:\Windows\Microsoft 이런식의 \를 .으로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brotㅏher.age=20;
borther.height=167.0F;
brother.weight=65.0F;

이와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클래스라는 것은 1장의 데이터타입과 변수, 할당과 비슷하다는 것을 이해하시겠나요?


자바의 파일명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해야하며 소스파일은 .java확장자를 사용합니다.
public class Apple이라는 클래스 선언을 했으면 파일명은 Apple.java입니다.
이것을 컴파일하면 Apple.class로 컴파일 됩니다.
main()이라는 메소드가 들어가있는 클래스가 실행클래스가 됩니다.


컴파일하는 방법은 javac.exe를 이용하여

도스창에서 javac 파일명.java (ex : javac Person.java)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class파일 실행은 java.exe를 이용하여 java 파일명 (ex: java Person)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큐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