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 [melamine] -  위키백과


머리카락이나 피부색을 내는 색소인 멜라닌과 혼동하지 마십시오.
 
멜라민(melamine)은 유기 화합물의 바탕(base)이며, IUPAC 이름은 1,3,5-트리아진-2,4,6-트리아민(1,3,5-triazine-2,4,6-triamine)이다. 물에만 약간 녹는다.

멜라민은 시안아미드(cyanamide)의 3중화합체(trimer)이다.
시안아미드처럼 질량의 66%가 질소이며, 레진의 성분으로서 소화기에 쓰인다. 타게 되면 질소를 배출하기 때문이다. 시안아미드의 2중화합체(dimer)인 2시안2아미드(dicyandiamide, 또는 cyanoguanidine)도 역시 소화기 성분이다.

멜라민은 살충제인 시로마진(cyromazine)을 섭취했을 때 생산된다(metabolite). 시로마진을 먹은 포유동물의 몸에서 생산된다. 식물 또한 시로마진을 멜라민으로 전환한다고 보고되었다.

 

 

멜라민 [melamine] -  트리아미노트리아진


시아누라미드, 트리아미노트리아진이라고도 함.
헤테로고리 유기화합물에 속하는 무색의 결정성 물질.

주로 합성수지를 만드는 출발물질로 쓰인다.
멜라민은 압력 하에서 디시안디아미드를 가열하여 만든다.
가장 중요한 반응은 분자량이 큰 수지성 화합물을 생성하는 포름알데히드와의 반응이다. 이러한 수지들은 가열하여 만들어지나, 일단 생성된 후에는 내수성과 내열성을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충전물과 색소로 가공되며 접시류, 그릇류, 조리용 기구류, 핸들로 만들어 사용하거나 목재·종이와 직물류의 피복제나 라미네이팅 시약으로 사용된다. 포르미카와 멜맥은 멜라민 수지로 만든 제품의 잘 알려진 상품명들이다. 멜라민-포름알데히드 반응 혼합물에 부탄올을 넣어 만든 부틸화된 멜라민 수지들은 페인트와 니스의 성분으로 사용되는 유체(流體)이다.
 
우유는 지방분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막걸리에 물 타듯이 우유에 물을 타고 단백질 측정에 걸리므로 단백질 함량은 질소질 수치로 결정됨으로 질소질이 높은 멜라민(60% 질소 함유)을 우유(40% 원유에 멜라민 희석한 물 60%로 섞음)에 넣어주면 감쪽같이 우유 검수원 기계도 속일 수 있단다.
 
그러나 멜라민을 계속 섭취할시 에는 신장염과  방광염을 일으켜 사망할 수 있어 중국서 4명의 유아가 분유를 먹고 사망 하였다. 우유에 섞는 것 보다 분유에 섞으면 더욱 용이하게 가짜 분유를 만들 수 있다.
 
유기화합물인 멜라민을 음식물에 넣는 다는 것은 국민보건에 큰 적이다.
유분이든 유제품 요구르트, 버터, 과자류에서도 발견되었다니 중국은 지금 패닉 상태이며 악덕 상인 잡아 들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사료로 들여온 오징어로 만든 사료에 멜라민이 함유된 사료 500톤이 메기 사료로 사용 중 메기가 죽었다고 한다.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은 우유에 방부제, 과산화수소, 기름 등을 섞어준다고 하니 참으로 경악할 일입니다.
 

멜라민 자체는 낮은 농도에서는 인체에 크게 나쁘지 않지만 시안화요산( cyanuric acid)과 반응하면 인체에 치명적인 요로결석(콩팥의 돌)을 만들어 신장기능을 떨어트리고 심한 경우는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답니다.

 

중국의 가공업자들 사이에선 멜라민이 검사를 통과시켜주는 신비의물질이라고 알려져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제품속에 멜라민이 들어가면 제품성분 검사를 할때 비단백질소(Non-protein nigrogen,NPN)함량이 높게 나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높은 좋은 제품처럼 보이기 때문이랍니다.

 

원래 1958년경에만해도 동물사료에 비단백질소(NPN)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 되었으나 1978년에 시행된 연구결과 소와같은 반추동물에서 사용할 경우 면화씨찌꺼지나 요소와같은 다른 비단백질소 물질과 비교할때 흡수가 늦게 되고 흡수도 잘 안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결정되었답니다.

 

 
짤방에 있는 사진은 멜라민을 원래 써야 되는 곳입니다.
프라스틱제품을 만들때죠..
 
 
짧게 요약하자면..
멜라민(Melamine), 트리아미노 트리아진으로 불리는 공업용 화학물질로서 암모나아와 탄산가스로 합성된 요소비료를 가열하여 생산된 물질로서 플라스틱, 염료 , 접착제 원료 유독성 물질이다.
Posted by 큐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