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나는 소음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어머니 아버지세대는 컴퓨터가 시끄러우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삼성꺼 사랬더니 삼성꺼 안사고 조립하니까 그렇게 시끄럽지"

삼성제품이라고 조용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컴퓨터 소음의 주된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첫번째는 팬(쿨러)소음입니다. 두번째는 하드디스크의 소음. 세번째는 고주파 소음 이렇게 세가지로 간단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제일 잡아내기 쉬우면서 소음의 크기도 큰 것이 팬 소음입니다.컴퓨터는 사용하면서 많은 열이 발생하고 발열이 심해지면 다운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다운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쿨러들이 달려있습니다. 이 팬들이 돌아가면서 나는 소리 때문에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쿨러에는 CPU쿨러, VGA쿨러, 파워쿨러, 메인보드쿨러, 본체에 설치된 환기쿨러 이렇게 5종류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쿨러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쿨러에 일반적으로 적용해서 소음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저항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항을 달아주면 팬의 속도가 떨어지게되고 소음이 줄어들게 됩니다. 가장일반적이고 돈도 적게들어갑니다. 개당 500~1500원선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쿨러저항>



두번째로는 쿨러교환이 있습니다. 번들쿨러의 성능도 요즘은 많이 좋아져서 CPU번들쿨러의 경우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쿨러를 사용하시면 소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인 잘만의 쿨러시리즈가 대표적이며 1만원~10만원정도 범위에서 쿨러를 선택하여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CPU, VGA, M/B, 케이스쿨러등 거의 모든 제품의 쿨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1만원대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ZALMAN 9700LED>

 

잡아내기 힘든 소음 중 하나가 파워의 소음입니다. 보통 파워를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만 안정적인 전압공급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고가의 파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의 소음을 제거하는데는 돈이 좀 들어가게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제품으로는 시소닉의  S12시리즈가 있습니다.

<Seasonic S12시리즈>



본체쿨러 역시 저항을 다시거나 잘만사나 쿨러마스터등에서 나온 제품을 사용하시면 간단하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또 하드디스크의 소음이 있는데 이건 데이터를 찾아내거나 읽을 때 헤더부분이 돌아가면서 진동과 함께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진동을 잡아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일단은 저소음 제품을 사용하거나 SSD를 사용하셔야 하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그래서 해볼만한 방법은 HDD의 네 귀퉁이 아래에 스펀지를 깔아놓고 하드를 바닥에 놓거나 고무줄등으로 묶어서 하드를 공중에 띄워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케이스와 하드가 같이 떨려서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으로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주파음이 있습니다. 이 고주파 음이라는 것은 삐이이~~하는 고음이 들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메인보드에 있는 코일 부분의 진동으로 인한 것 입니다.

                                                                         <코일의 모습>


이 코일이 떨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 진동을 잡아주어야 되는데 AS를 신청해서 교환받는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이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편법으로 강력접착제를 위에 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만....검증되지 않은 방법이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상으로 컴퓨터의 소음을 발생시키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궁금사항은 댓글주세요~

Posted by 큐에이
,